패러그래프마크 (paragraph mark)
구문에서 문단을 표시하는 기호(¶). ☞ 문단표(文段標)(○)
패러미터 (parameter)
프로그램 실시 중에 외부로부터 그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정보를 받거나 프로그램의 처리결과 정보를 되돌려 주는 데 사용되는 변수(變數).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여러 기능 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하거나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을 지시하는 데 쓰인다. ☞ 매개 변수(→)
패밀리 (family)
구문 서체의 어떤 계통을 총칭하여 이름한 것. 고안자 등의 이름을 붙여 부른다. 그 계통은 획의 굵기(weight), 폭(set)등으로 시리즈화 하고 있다.
패스 (path)
트리(tree) 구조의 파일 시스템에서 어떤 파일이 존재하는 현위치를 루트디렉터리로부터 디렉터리들의 이름을 순차로 써 놓은 것. ☞ 경로(經路)(→)
패키지 (package)
어떤 주 프로그램에 관련 프로그램을 묶어 한 개로 포장한 것. ☞ 꾸러미(→)
패턴 (pattern)
① 컴퓨터 그래픽에서 화면에 그려진 어떤 도형. 일정 면적을 같은 형태로 중복하여 채우고자 할 때 사용된다. ② 문자나 기호의 원도(原圖)를 사진제판하여 부식한 것으로 활자의 자모를 만들기 위한 것. ☞ 도형(→)
팬티엄 (pentium)
미국 인텔(Intel)사에서 개발한 마이크로 프로세서로 두 가지 명령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퍼센트 (percentage)
전체의 100분의 1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비율. 기호는 %. ☞ 백분율(百分率)(○)
펀칭기 (punching machine)
각종 카드, 라벨, 파일 등에 구멍을 뚫는 기계. ☞ 천공기(○), 구멍뚫이(→), 빤찌(×)
펄 (pearl)
구문 활자 5.5포인트 크기의 영?미식 별칭.
펄스 (pulse)
매우 짧은 지속시간을 갖는 전기의 흐름. 단속(斷續)의 신호이기 때문에 디지털 회로, 컴퓨터에 이용된다. ☞ 뛰놀이(→)
펄프 (pulp)
기계적, 화학적 처리에 의해 식물 섬유를 추출한 것으로 종이, 인조견사, 셀로판 따위의 원료가 됨.
페이지기술언어 (PDL(Page Discription Language))
컴퓨터에서 문장과 도형을 어느 페이지에 어떻게 배치시킬 것인가를 기술(記述)하는 컴퓨터 용어.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으로부터 지시를 받아 프린터측의 화상 발생 기구에 제어시키는 신호를 보낸다. ☞ PDL(○)
페인트브러시 (paintbrush)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붓으로 색을 칠하는 효과를 내도록 한 기법.